'2020/10/2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10.26 [청주] 하석리 왕따나무 일출

▶ 주제 : 일출 (일출 + 왕따나무 + 다리 + 물안개 + 반영)
- 하석리 '왕따나무'로 호칭되는 경우가 일부 있는 것 같습니다.


- '왕따나무' 오른쪽에 또다른 조금 큰 나무가 있지만, 대부분 오른쪽 나무를 제외하고 '왕따나무'만 포함한 화각으로 촬영하기도 하고, '왕따나무'란 애칭이 촬영된 사진들과 어울리는 것 같아 제목을 '하석리 왕따나무 일출'로 정하였습니다. 이후 아래의 글에서 '왕따나무'란 호칭을 계속 사용하였습니다.

 


▶ 시기
- 1년내 상시

 

- 미호교 다리 - 왕따나무 - 촬영자 일직선 화각 기준
  + 해가 다리 위에 떠오르는 시기 : 3.16~3.20, 9.23~9.27

 

- 그외 시기 물안개 및 반영 일출 촬영 가능
  . 여름에도 대청댐 방류 물 온도 차에 의해 물안개 형성되기도 함

 


▶ 위치
-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하석리 427-2 (하석리 왕따나무 인접 밭 주소)


▶ 네비 검색 및 주차
-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하석리 414-4 (하석보건진료소)
  . 하석보건진료소 옆 주차공간에 주차
  . 카카오맵 로드뷰 : http://kko.to/jmib-viY0

 

- 이동 코스
  . 하석보건진료소 옆 주차공간에 주차후, 도로 옆 밭 사이의 시멘트 길을 따라 금강변을 향해 약 130m 정도 이동
  . 카카오맵 로드뷰 : http://kko.to/UybEfvWYH

 

▶ 참고 사진 검색
- 구글 검색어 : 하석리 일출

www.google.com/search?q=%ED%95%98%EC%84%9D%EB%A6%AC+%EC%9D%BC%EC%B6%9C&sxsrf=ALeKk01T9RC_MsOUMjrDIOPsylZomWFfSA:1603715262856&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lvsD0oNLsAhWB62EKHWH_C_YQ_AUoAXoECAcQAw&biw=1356&bih=1286

 

▶ 촬영포인트
- 미호교 쪽에서 해가 뜨는 시기에는 미호교-왕따나무-촬영지가 일직선이 되는 자리에서 촬영
- 그외의 시기에는 해가 뜨는 방향과 왕따나무가 적절한 화각이 형성되는 자리에서 촬영
- 구글 검색어 결과 사진들을 참고하여 촬영포인트 결정

 

▶ 해 위치
- 일출 일몰 지도 ( https://hinode.pics/lang/ko/maps/sun ) (지도를 보며 '충북 청주 하석리 하석보건진료소 부근 왕따나무 일출 촬영지' 위치로 직접 이동 필요)

 

▶ 촬영 Tip
- 하석리 왕따나무 일출은 물안개가 낀 상태도 좋고, 물안개가 없더라도 해가 뜨기 전의 여명이나 뜬 후의 일출 상황에서 전개되는 반영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겨울에 금강이 얼어 있는 상태에서 눈이 내린 모습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미호교 쪽으로 왕따나무를 배치하는 것이 왕따나무가 조금더 강조될 수 있는 화각으로 판단됩니다. (미호교 좌우의 산언덕이 미호교 쪽으로 점차 낮아지므로 왕따나무 중상단이 미호교 위쪽에 자리잡게 됩니다.)

 

- 미호교 위로 해가 뜨는 시기일 경우 해가 뜨는 위치에서 미호교 위쪽의 낮은 산언덕 위로 해가 뜨는 시간이 약간 소요되므로, 일출 해의 뜨는 위치가 지도 상으로 미호교 북쪽(사진 상으로는 미호교 왼쪽) 부분에서 해가 뜨는 시기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해가 뜬 후 점차 해는 오른쪽 상단으로 이동하므로 미호교 윗쪽에 도달할 무렵에는 미호교 중간 쯤에 위치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출 해가 뜨는 시간 보다는 해가 뜨기 직전의 여명 시간대가 오히려 더 좋은 장면이 연출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구름이 형성되어 있을 경우 여명 시간대에 하늘의 색상/반영 등에서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촬영 높이는 평소보다 조금 낮출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로 위나 밭 경계 부근에서 촬영할 경우 촬영 높이가 조금 높은 것 같습니다. 장화나 맨발 상태로 물가로 들어가 가슴이나 허리춤 정도의 높이에서 촬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위의 구글 검색 사진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구글 검색 사진의 또다른 사진에 있는 물가로 들어간 사진가들 사진 참고)

 

- 대청댐의 방류에 따라 물의 높이가 촬영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금강 물이 많이 낮아지지만 않는다면 물 높이가 높아도, 적절히 낮아도 좋은 장면을 제공해 주는 것 같습니다.

 

'지역별 출사포인트 > 충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주] 하석리 왕따나무 일출  (0) 2020.10.26
[영동] 월류봉 일출  (0) 2020.10.06
[옥천] 상춘정 여명/일출 반영  (0) 2020.08.22
[옥천] 용암사 운해 일출  (0) 2020.08.15
[청주] 대청댐 방류  (0) 2020.07.24
[제천] 옥순봉 일몰  (0) 2020.07.17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