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사진 제목에 지명이 있으면 의심하지 말자!!)

 

 

2020.9.17 저녁 하루 일을 끝내고 저녁에 역시 맥주를 마시며 사진 사이트의 사진들을 감상하고 있습니다. SLRClub에 접속해 보니 오늘의사진에 일몰 무렵 수주팔봉의 전경이 멋지게 펼쳐진 사진에 시선이 머물게 되었습니다. 일몰 무렵에 일몰 해를 산 능선에 위치하여 빛갈라짐으로 표현하였고, 마을과 도로의 가로등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도로를 달리는 차량의 궤적이 표현된 멋진 사진입니다.

 

- SLRClub - 오늘의사진 - 달마~ 님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today_pictures&no=169733


그런데, '어? 뭔가 조금 다른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 약간의 다름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수주팔봉 전경과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을 앞 하천 부지에 모래사장이 없고, 당연히 있어야할 캠핑 차량과 캠핑하는 사람들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왼쪽의 다리 부분에서 마을 앞으로 이어지는 도로의 모습이 90도 정도 꺾어진 모습인데, 달마님의 사진은 자연스럽게 다리에서 도로로 쭉 이어져 있었습니다. 또한, 오른쪽의 다리 모습과 그 뒤의 도시 모습도 수주팔봉의 전경 사진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 수주팔봉 비교 사진 : SLRClub - 오늘의사진 - 명섭(眀燮) 님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today_pictures&no=169252


그래서, 달마님의 사진은 수주팔봉 전경이 아닌 다른 곳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수주팔봉이란 이름을 붙이셨을까?'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아마도 수주팔봉의 전경과 비슷한 모습이라 수주팔봉이란 제목을 붙이셨나 보구나' 하고는 스스로 쉽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것이 한참 동안 촬영지를 찾아 헤메이는 고생의 길로 빠지는 시작이 될줄이야...)

 

역시 새로운 촬영지 사진으로 판단되면 촬영지 분석에 들어갑니다.

 

먼저 사진을 촬영한 위치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촬영 시간을 파악하여 일출인지 일몰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진을 클릭하여 Exif 정보를 확인해보니 아쉽게도 촬영시간이 나타나 있지 않았습니다. 사진에 달린 리플에 한 분이 아침을 멋지게 담으셨다는 표현을 하셨지만, 제 생각에는 묘하게 일몰의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일몰의 시간으로 판단하여 구글 어스 프로의 지도를 회전하여 일몰 해 방향으로 우리나라 지도를 회전시켰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정보가 지도 상에 표시되면 혼란스러우므로 '도로'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 정보를 해제시켰습니다.


이렇게 지도를 회전한 이유는 달마님의 사진과 같이 일몰 해(당시에는 추정)를 바라보는 방향에서 우리나라 하천의 모습을 따라 움직이며 다음 특징에 해당하는 장소를 찾으려는 목적에서입니다.

 

- 달마님 사진의 특징

  . 물돌이, 왼쪽 다리, 오른쪽 입체 다리, 오른쪽 끝 도시(최소 소도시), 가운데 마을과 하천 사이의 도로, 도로의 모습과 오른쪽 입체 다리의 모습을 보니 아마도 4차선 국도(1자리 숫자 또는 2자리 숫자 국도), 하천 건너편에 작은 도로 존재

 

위 특징을 머리 속에 기억을 하고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쪽 물돌이 특징이 나타난 강의 모습과 물돌이 지역을 한참 동안 탐색해 나갔습니다.


비슷한 몇군데가 있었지만, 위의 특징을 모두 만족하는 곳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맥주를 마시며 한참을 찾다 '아무래도 찾기는 쉽지 않겠는데' 하고 포기하고, '다음에 찾아야지' 하며 달마님 사진과 사진의 링크를 '미확인 사진' 폴더로 옮겨 두었습니다.

 

그런데, 잠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왜 수주팔봉이라고 제목을 붙이셨을까?', 촬영지 분석을 하기 전에도 의문을 가졌었지만, '수주팔봉은 아닐꺼야' 하는 생각에 촬영지 탐색 과정에서 수주팔봉 주변 지역은 탐색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갑자기 '아...' 하는 생각이 들며, '이런... 수주팔봉 부근인가 보다...'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실행해 둔 구글 어스 프로의 뷰 위치를 수주팔봉 부근으로 이동을 하니... '이런,... 바로 옆이었습니다. ㅠ.ㅠ' 위에서 거론한 특징과 거의 동일한 특징이 확인됩니다. 아마도 건너편 산 능선이나 절벽 부근에서 촬영한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했으니 카카오맵 지도를 켜서 해당 위치로 이동을 합니다. 카카오맵 지도를 통해 확인을 해보니, 촬영한 장소는 대략적으로 대림산성 부근(앞쪽 능선이 강을 막을 것 같습니다)이나 강쪽으로 있는 능선 끝 부분이 아닌가 추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마님 사진에서 바라보이는 마을은 풍동 능곡마을인 것 같습니다.

 

이제 '대림산성 일몰' 단어로 구글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 결과의 이미지에 달마님의 사진과 거의 비슷한 화각의 사진이 발견됩니다. 앞쪽 능선이 강의 일부를 가리지만 일단 촬영지는 대림산성 부근으로 확인이 되고, 달마님의 사진과 같은 전경의 위치를 제대로 찾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검색에서 찾은 대림산성 사진을 클릭하여 글 내용을 확인해 봅니다.


- 충주 한빛 Photo - 일반 갤러리 - 오프로드 님 : http://www.cjphotoclub.net/general/17957

 

카카오맵 스카이뷰 지도를 봐도 촬영지로 추정되는 곳으로의 이동 코스는 잘 파악이 되질 않는군요. 아마도 등산을 자주하시는 분들은 지도의 등고선을 보고 쉽게 이동 코스를 찾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카카오맵 스카이뷰의 촬영 날짜를 2008년과 2009년 등으로 변경해 보니 버스 정류장 무렵에서 대림산성 앞 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이 살짝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고압선 철탑을 따라 무덤이 연속으로 있는 것으로 보아 무덤 쪽으로 길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림산성 표시 옆의 철탑 부근으로 올라간 후 능선을 따라 촬영지로 이동했을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 위의 충주 한빛 Photo의 오프로드 님 글에 '하산 해보니 동네 초입 옆에 등산로가 숨어 있네요.'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 부근에서 마을로 진입하면서 왼쪽 부분을 잘 살펴보면 등산로 입구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이나마 카카오맵 스카이뷰 지도 상에 파악된 사항을 표시하였습니다.


** 촬영지를 명확히 특징하지 못하고 너무 넓게 추정하였기에, 글의 제목을 처음에 '수주팔봉 인근 촬영지 분석'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촬영지에서 바라보는 마을의 이름이 '풍동 능곡마을'이므로 '수주팔봉'의 경우 처럼, 제목을 '풍동 능곡마을 일몰'로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제목을 '풍동 능곡마을 일몰'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 참고로, 위 추정 촬영지 위치에서 일몰 해를 파악해 보니,  달마 님의 사진은 대략 9월 10일~9월 15일 무렵쯤 촬영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저는 등산을 잘 하지 못하여 아마도 위 촬영지에는 가보질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추후 촬영지에 대한 정보 등을 확인하는대로 별도의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