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출사포인트를 잘못 분석하여, 
그동안 잘못된 내용으로 출사를 망쳤을 분들에게 죄송함을 전하는 자책의 글입니다.'

-----

2009년 봄 무렵 왕벚꽃이 피는 시기에 한 장의 사진을 출사코리아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부곡하와이 왕벚꽃이 연달아 핀 옆에 전각들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 사진입니다.

출사코리아 - 합천 불량서방/류해상님 : http://chulsa.kr/354441

전각 지붕의 흐름과 이 것을 조화롭게 지지해 주는 왕벚꽃의 길, 그리고 그 끝에 위치한 스님의 석상이 멋진 조화와 시선의 흐름, 구도를 이루는 사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사진에는 '왕벚꽃'이라는 제목만 있고 촬영지에 대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리플에 '부곡하와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다음 지도'에서 '부곡하와이'로 위치를 찾으니, 전각의 위치는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어디서 촬영을 했을까 하는 고민이 들더군요. 전각을 바라보는 시선의 높이가 약간 높은 곳이니 '분명 산일 꺼야'하는 생각이 들었고, 사진상에서는 전각을 바라보는 맞은편 산은 아래 사진에 표시한 '추정 촬영 포인트' 뿐일 거야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생각을 지도에 표시하여 '부곡하와이 사찰 전각과 어우러진 왕벚꽃 길'이라는 글로 다음 블로그에 출사포인트 연구 글로 등록하였습니다. (* 당시의 글을 그대로 옮깁니다. *)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로 출사닷컴 글들을 옮기는 과정에서(이미 글을 그대로 옮긴 후에) 이전한 글들을 다시 살펴보고 틀린 점은 없었나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분석을 잘못했구나 하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을 등록하고 근 10년의 세월이 지났으니, 그동안 얼마나 많은 분들이 제가 작성한 잘못된 내용으로 헤메고 고생을 하셨을지 죄송함이 앞섭니다. 죄송한 마음속에 어떤 점에서 잘못 분석을 하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아래 내용은 예전에 작성한 촬영 포인트 분석글입니다.

 

- 지역 : 경남, 창녕

  . 부곡하와이, 부곡대신마을, 한골지

 

- 주제 : 왕벚꽃, 사찰 전각과 어우러진 왕벚꽃 길

 

- 시기 : 4월 초순

 

- 참고 사진 : 출사코리아 - 불량서방/류해상님,
http://chulsa.kr/index.php?mid=best2&page=2290&document_srl=354441

. 촬영 날짜 : 2009/4/6 15:40
. 촬영 시기 : 4월 초순 진해 군항제가 끝나는 시기 무렵, 창녕지역 왕벚꽃이 만개할 때
. 추정 위치 및 포인트 : 경남 창녕군 부곡면 부곡하와이의 눈썰매장 왼쪽 편 언덕 부근으로 추정

 

* 추정 촬영 포인트와 촬영 방향을 잘못 분석한 사진입니다.


. 기타 : 부곡하와이 입장이 안될 경우 부곡 대신 마을의 마을회관 앞 주차 후 산 쪽으로 이동

 

------ 아래의 내용은 새롭게 촬영포인트를 분석한 내용입니다.

 

위 분석글은 첫 번째, 추정 촬영 포인트에서 바라보는 촬영 방향이 잘못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합천 불량서방/류해상님의 사진에서는 길/왕벚꽃/전각/대나무숲/산 절개지 순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추정 촬영 포인트에서 촬영 방향대로 촬영을 하면 그 반대로 배치됨을 당시에는 파악하지를 못하였습니다.

두 번째, 10개의 전각이 배치된 후 마지막 위치에 스님 석상(지장보살 상)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추정 촬영 포인트에서 촬영을 하였다면 먼저 지장보살 상이 위치한 후 전각이 이어져 있겠죠. 지장보살 상에 대한 위치 개념을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세 번째, 지장보살 상에서 2,3 번째 전각의 끝단을 맞추어 직선을 표시하면 부곡하와이 건물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쯤에 위치를 하게 됩니다. 당시에는 이렇게 직선으로 표시할 생각을 하지도 못하였었습니다. 그냥 높은 곳인 산에서 바라보았겠지 하는 생각만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새롭게 촬영포인트를 추정해 보면,


A. 건물 앞 빈 공터 : 앞의 대나무 때문에 시야 확보 불가능


B. 첫 번째 전각의 높이와 비슷한 높이의 위치에서 촬영하였기 때문에 건물 옥상 부분보다는 건물이 위치한 언덕 부분 정도에서 촬영한 것 같기도 합니다. 이곳이 촬영포인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C. 녹색 방수액 칠해진 오른쪽 옥상 공간 : 환풍 덕트로 추정되는 구조물이 설치된 옥상 공간에 촬영하면 비슷한 화각이 나올 것 같습니다. 다만 앞에 위치한 푸른색 지붕이 사진의 왼쪽에 살짝 걸릴 것도 같지만, 망원렌즈를 사용하므로 이 문제는 해결될 것도 같습니다. 다만 약간 높은 상태라 전각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화각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옥상 아래의 측면 창문쯤에서 촬영하지 않았을까 추정합니다. 이곳도 촬영포인트로 추정합니다.


D. 바로 옆의 하얀색 시멘트 옥상 또는 창문가 : 출입이 가능할 경우 이 곳이 가장 촬영하기는 용이할 것 같습니다. 다만 너무 높은 위치라 역시 내려다 보는 화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첫 번째 전각과 비슷한 높이의 촬영 위치와 화각 등을 고려하면 네 곳 중 B를 촬영포인트로 추정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2017년 5월 폐업을 하여 부곡하와이 건물뿐만 아니라 부속 건물, 도로 등 모든 곳이 폐쇄가 된 상태입니다. 2019년 창녕군에서 부곡하와이 인수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잘 진행된다면 조만간  재개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재개장이 된다면 저도 촬영포인트 확인차 꼭 방문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옥의 길도 꼭 가보고 싶더군요.

혹시라도 처음 작성한 이전 글을 보고 잘못된 촬영포인트로 가신 적이 있었던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

참고로, 부곡하와이 왕벚꽃 길에 전각들이 길게 늘어서 있는 '지옥로'(지옥의 길)는 총 10개의 전각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 전각 위로 지장보살 상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옥로에 관한 보다 자세한 글은 네이버 블로거 - 여행과만남 님의 글 '부곡하와이(지옥의길) 신과함께 49일 동안의 재판'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avante1383/220237619753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