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단풍 소식이 오면 사진하는 분들의 가슴도 조금씩 설레이면서 단풍과 어울어진 절경을 찾아갈 생각에 빠져들게 됩니다.

2009년 10월 무렵 전국의 산하가 가을 단풍에 물들어 갈 때 SLRClub의 작품갤러리에서 주왕산의 가을 단풍 사진을 접하게 됩니다. 

SLRClub > 작품갤러리 > 애나다님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work_gallery&no=1104918
(2009년 무렵 올리신 사진을 삭제한 후 2014년에 재등록하신 것 같습니다.)


당시 청송의 주산지로는 촬영을 자주 갔었지만, 정작 주왕산쪽으로는 출사를 가보질 못하여 주왕산 단풍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위 사진을 보고 감탄을 하게 되고, 위 사진을 촬영한 곳은 어딜까 검색하여 분석한 후, 2010년 경 제 개인 블로그에 '주왕산 기암괴석 가을 풍경'이란 제목으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이 내용과 주왕산 주변 가을 단풍 촬영포인트를 추가하여 2011년 경 SLRClub의 출사정보 게시판에 '[청송] 주왕산 가을 단풍 촬영포인트' 글을 등록한 적이 있었습니다.

- SLRClub > 출사정보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offrec&no=16993

촬영포인트를 찾는 과정에서 인터넷 게시물이나 등산로 지도 등을 분석하여 촬영포인트를 찾게된 기억이 납니다. 당시에는 다음 로드뷰나 네이버 거리뷰의 기능이 도로 위주로 제공되다 보니(현재의 등산로 거리뷰 기능 미제공) 촬영포인트를 찾는 일이 쉽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위 SLRClub의 출사정보 글에서도 소개한 내용이지만, 당시 등산을 하시는 분들의 인터넷 블로그 글들을 찾아서 해당 글들에 주왕산 등산로와 관련된 사진들이 있는지, 그리고 위 사진과 비슷한 사진이 있는지 검색하였습니다. 아래의 블로그 내용은 당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블로그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 레브님 : https://blog.naver.com/aa4002/10030383621 의 글 일부 인용


"대전사 경내를 가로 질러 부도탑을 지나면 갈림길, 왼쪽 구름다리를 건너면 장군봉~금은광이를 거쳐 달기약수탕 가는 길이다. 오른쪽으로 간다. 잠시 후 또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주왕 산 정상가는 길을 택한다. 가족과 함께 온 탐방객 대부분은 왼쪽 제1,2,3 폭포로 가고 산꾼들은 대개 오른쪽으로 간다. 주 왕산 상봉에 곧바로 오르는 길(2km)이다. 
처음부터 목재계단으로 이어진다. 이후는 거의 흙길이다. 15분여를 오르면 목재데크로 설치된 평평한 곳이 나온다. 조망이 괜찮아 사진도 찍고 전망을 감상하며 커피 한 잔을 곁들인다."

위 블로그 글에서 인용한 부분 바로 아래에, 등산로 목재계단 사진이 있고, 그 다음 사진에 애나다님의 사진과 거의 동일한 화각의 사진이 나타납니다. 아마도 애나다님의 사진은 이 곳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등산로가 나온 지도에 촬영포인트를 추정하여 표시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대충 표시했구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예전 제 블로그에 '주왕산 기암괴석 가을 풍경'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일반 도로상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다음의 로드뷰나 네이버의 거리뷰 서비스가 등산로에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촬영포인트를 인터넷 게시글이나 등산로를 이용하여 추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현재, 다음의 로드뷰는 아직도 등산로 로드뷰를 지원하지 않지만, 네이버 거리뷰는 등산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 거리뷰를 이용하여 등산로 부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거리뷰(등산로)를 이용하여 위의 주왕산 절경 모습이 촬영된 부분을 '현재의 신기술(?!)을 이용하여' 다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지도' 서비스와 '네이버 지도 - 베타'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지도 - 베타' 서비스가 지도 형태를 벡터로 처리하고 거리뷰에서 작은 사진을 즉시 보여 주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 - 베타' 서비스에서 주왕산 등산로의 시작점인 '대전사'를 검색합니다. '위성지도' 기능을 누르고, '거리뷰' 기능, 등산로 기능을 누릅니다.

 

레브님의 네이버 블로그 글에서 설명한 주왕산으로 오르는 등산로 중 한 곳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작은 사진이 나타납니다.

 

마우스를 등산로를 따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블로그에서 설명한 목재계단 부분을 찾습니다.(등산로 중 한 곳을 클릭하여 등산로 거리뷰로 전체 화면을 만든 후 이동하여도 좋습니다.) 목재계단이 있는 작은 사진이 나타난 위치를 발견하였습니다.

 

해당 위치를 클릭하여 전체 사진을 보고 주변을 한바퀴 둘러보니 블로그 표현대로 조금더 올라가야 될 것 같습니다.


또다른 목재계단이 있는 작은 사진이 나타난 위치를 발견하였습니다. 클릭하여 주위를 확인해 보니 더 올라가야 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목재계단이 나타나서 클릭하여 주변을 둘러 보았지만 역시 이곳도 아닌 것 같습니다. 더 올라가야 할 것 같습니다. (등산도 얼마하지 않았는데(?) 벌써 힘이 드는군요. ^^;;)

 

또 목재계단입니다. 클릭하여 살펴보니 '대전사 0.8km/주왕산 1.5km' 이정표가 있지만, 역시 이곳도 아닙니다. 더 올라가겠습니다.


조금은 평평한 목재길이 나온 것 같습니다. 이 곳을 클릭하여 주변을 확인해 봅니다. 찾고자 했던 사진과 비슷한 화각의 위치를 찾은 것 같습니다.


찾은 곳을 정리하면 목재 계단을 계속 오르고 '대전사 0.8km/주왕산 1.5km' 이정표를 지나 잠시 평평한 곳이 나올 때 뒤를 돌아보면 찾고자 하는 화각의 절경이 나오게 됩니다. 몇 십미터 정도 주왕산 쪽으로 움직이면 '대전사 0.9km/주왕산 1.4km' 이정표가 있고 그 옆에 무덤이 한 기 있습니다. 이정표에서 되돌아 보면 기암괴석 절경을 볼 수 있으므로 이 두 이정표 사이를 기준으로 촬영포인트를 찾아도 될 것 같습니다. 거리뷰와 등산로를 끄고 지도를 확대하여 보면 무덤이 보이고 그 위로 등산로 옆에 위아래로 길게 형성된 흙 부분이 보입니다. 아마도 이 곳이 촬영포인트라 생각됩니다.


촬영포인트와 화각을 사진상에 표시를 해둡니다. 대전사 매표소로 부터 등산로를 통해 약 900여 m 정도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기암괴석을 바라보는 정면의 나무들이 제법 자라서 사진의 하단 부분을 가로 막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2019년 4월 27일 촬영된 SLRClub > 오늘의사진 > 오늘도적자님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today_pictures&no=160331 의 사진에서는 나무가 아래쪽을 일부 막기는 하지만 기암괴석의 모습과 주변 풍경을 촬영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 제 블로그에 위의 글을 작성하여 등록하고 몇 일 뒤 촬영포인트(추정) 위치에 전망대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추가합니다. -----

 

항공 사진 상 촬영포인트(추정) 위치 부분이 넓게 빈 공간이 되어 있는 것 같아 조금 의아했었습니다. 네이버 거리뷰(등산로) 촬영날짜가 2014년 4월이므로, 그 이후 전망대 같은 것이 설치되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위 글을 작성한 후 몇 일 지나서 들더군요. 그래서 구글신에게 '주왕산 전망대'로 다시 검색 요청을 해보았습니다. 헐... 해당 촬영포인트(추정) 위치에 이미 전망대가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바로 위 걱정한 나무들이 사진의 하단 부분을 막을 일은 당분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s://www.google.co.kr/search?biw=1437&bih=1265&tbm=isch&sxsrf=ACYBGNRxqvWdJS7G-0INVkkPMy9ZgVdiQA%3A1571541313763&sa=1&ei=QdGrXbafLoGQr7wPo5iuqAU&q=%EC%A3%BC%EC%99%95%EC%82%B0+%EC%A0%84%EB%A7%9D%EB%8C%80&oq=%EC%A3%BC%EC%99%95%EC%82%B0+%EC%A0%84%EB%A7%9D%EB%8C%80&gs_l=img.3..35i39.130567.135020..135234...5.0..1.133.2575.0j23......0....1..gws-wiz-img.......0j0i131j0i24.ulSVkqRxL2A&ved=0ahUKEwj2w4bO76nlAhUByIsBHSOMC1UQ4dUDCAc&uact=5#imgrc=CYvZPBWpGErcVM:

 

위 검색 결과에서 두피디아(doopedia)의 글을 살펴보시면 청송 주왕산 주봉 등산코스의 코스별 사진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특히 촬영포인트(추정)로 예상한 곳에 있는 전망대를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피디아가 예전 두산 엔싸이버였었는데, 12년 전 두산 엔싸이버에 사용될 유적지 사진들을 촬영하러 몇 달 알바 촬영하러 다녔던 기억이 새삼스럽게 떠오릅니다. 아마도 제가 촬영한 사진이 아직도 등록되어 있을 것 같군요...

 

==========

 

. 카카오맵을 활용한 출사포인트 확인 방법(야로대교 야경) : https://chulsa.com/17

 

. 네이버 지도의 거리뷰(등산로)를 활용한 출사포인트 확인 방법(주왕산 기암괴석 가을 풍경) : 현재 글

 

. 구글 지도를 활용한 출사포인트 확인 방법(이집트 기자의 대피라미드) : https://chulsa.com/21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