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징 및 소개
- 특징 : 청벽산에서 바라보는 청벽대교와 금강으로 떨어지는 일몰 풍경 및 야간의 차량 궤적에 의한 야경 촬영
- 소개
청벽은 충남 공주시 반포면의 청벽산 옆 암벽을 의미합니다. 청벽산 중턱 위에서 금강으로 해가지는 일몰 풍경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몰 촬영을 한 후 주변이 어두워지면 청벽 옆의 청벽대교로부터 신공주대교까지의 금강 변 도로상 차량 궤적이 어울어진 야경 촬영이 가능합니다.

 ■ 분야 및 시기
- 일몰 : 5월 초순 ~ 5월 중순, 7월 말 ~ 8월 초순
- 야경 : 사계절 촬영 가능
        
■ 위치 및 찾아 가는 방법
-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 찾아 가는 방법
. 네비게이션 : 충남 공주시 반포면 마암리 532-2 (진입로 입구 주소), 청벽가든 (진입로 앞 식당)
. 카카오맵 - 로드뷰 : http://kko.to/5PseVbg0T


- 촬영 포인트 이동
청벽산 금강조망명소 입간판과 청벽산 등산로 안내 입간판 뒤 밭 오른쪽 길로 시작하여 산위로 진입합니다. 산길을 따라 넉넉잡고 약 15~20분 정도 오르면 청벽 위의 조금 좁은 바위 공터가 나옵니다. 그곳이 촬영 포인트입니다. 


. 산길이 사실상 외길이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길로 빠질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5월 ~ 8월 사이는 모기가 많기 때문에 스프레이 모기약이나 모기 기피제를 준비해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청벽 위의 바위 촬영 포인트가 비교적 좁기 때문에 삼각대 5~8대 정도 놓으면 사실상 촬영할 공간이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삼각대 자리 확보 차원에서라도 조금 일찍 올라가셔야 합니다. 자리를 잡은 후 일몰까지 조금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 촬영 요령
- 렌즈 활용
광각렌즈부터 망원렌즈까지 대부분 활용됩니다. 일몰 촬영시에는 망원렌즈가 많이 활용되고, 궤적 및 야경 촬영에는 광각렌즈가 활용됩니다.
 
- 촬영 과정
. 삼각대를 펼친 후 일몰이 될 무렵까지 기다립니다.
. 일몰 시간이 되었으면 광각렌즈를 이용하여 일몰의 전체적인 분위기 사진, 망원렌즈를 이용하여 신공주대교/공주대교/백제대교와 함께 금강에 비치는 일몰의 색감을 촬영합니다. 청벽대교 아래로 배나 모터보트의 움직임이 있을 경우 망원렌즈로 함께 담아도 좋습니다. ND 그라데이션 필터를 적절히 활용하시면 금강변 좌우의 어두운 부분을 조금 더 밝게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매직아워 때 부터 보통 30초~1분 이상의 장기노출로 차량의 궤적을 촬영합니다. 다만 매직아워 시간대에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켜지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차량 궤적 표현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도 합니다. 또한 가로등이 조금 늦게 켜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매직아워 시간대에 가로등이 켜져 있고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켜지기 시작하면 ND 필터를 적절히 활용하여 노출 시간을 더 길게 가져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어두워지면 본격적으로 금강변 도로의 차량 궤적 촬영을 시작합니다. 왼쪽 도로의 경우 금강변에 자란 나무로 인해 차량 궤적이 끊어지게 됩니다. 추후 보정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금강변 일몰 시기
. 청벽 촬영포인트에서 공주쪽으로 바라볼 때 가장 먼저 청벽대교 > 신공주대교 > 공주대교 > 금강교 > 백제큰다리 순으로 다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일몰 해가 신공주대교 부근 금강으로 떨어지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 해가 지는 위치와 시기는 TPE( https://app.photoephemeris.com )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19년의 경우는 5.5 ~ 5.13 (가장 좋은 시기 5.7 ~ 5.11), 7.28 ~ 8.7 (가장 좋은 시기 7.31 ~ 8.5) 정도 였습니다. (아쉽게도 2019년의 경우는 금강으로 지는 가장 좋은 시기는 지난 것 같습니다.) (* 촬영 위치에 따라 해가 지는 위치가 약간씩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TPE 사이트의 결과물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2020년의 경우도 2019년과 거의 비슷하게 해가 집니다. 5.5 ~ 5.13 (가장 좋은 시기 5.7 ~ 5.11) 7.28 ~ 8.7 (가장 좋은 시기 7.31 ~ 8.5) 쯤 일몰 촬영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