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일몰 (일몰 + 돌염전)
- 구엄리 돌염전은 '소금빌레'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빌레'는 제주어로 '너럭바위'를 의미하고, '소금빌레'는 소금밭, 즉 돌염전을 의미합니다.
- 1950년대 이후 소금밭으로의 기능을 잃고 관광지화 되었습니다.
- 몇년 전부터 지역 주민들이 일년 중 잠시 바닷물을 끌어 올려 물을 가두고 소금을 조금씩 생산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지만, 대부분 관광지 역할을 위한 바닷물 끌어 올리기로 추정됩니다.

 


▶ 시기
- 신엄리 해안을 일몰 해가 벗어난 시기 : 2.17 ~ 10.24
- 신엄리 해안으로 일몰 해가 조금 들어간 시기 : 2.9 ~ 2.16, 10.25 ~ 10.31
- 2.9 이전과 10.31 이후는 신엄리 해안의 내륙쪽으로 일몰 해가 더 들어갑니다. (구글 검색 결과 참고)

 


▶ 위치
- 제주 제주시 애월읍 구염리 607-5 (구엄리 돌염전 주차장 부근)
  . 카카오맵 로드뷰 : http://kko.to/8H0oZ8ODp

 

▶ 네비 검색 및 주차
- 제주 제주시 애월읍 구염리 607-5 (구엄리 돌염전 주차장 부근)

  . 카카오맵 로드뷰 : http://kko.to/LQwTS8hYH


▶ 참고 사진 검색
- 구글 검색어 : 구엄리 돌염전 일몰
https://www.google.com/search?q=%EA%B5%AC%EC%97%84%EB%A6%AC+%EB%8F%8C%EC%97%BC%EC%A0%84+%EC%9D%BC%EB%AA%B0&hl=ko&sxsrf=ALeKk0188JoakAAIfmmvvyMO-oZZWzY03g:1605765233682&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iImeLS9Y3tAhUUHaYKHckZAqgQ_AUoAXoECAcQAw&biw=1297&bih=1278


▶ 촬영포인트
- 구엄리 돌염전 외곽
  . 돌염전 중 바닷물이 고여 있는 부분의 외곽에서 일몰 해 방향으로 촬영


▶ 해 위치
- 일출 일몰 지도 ( https://hinode.pics/lang/ko/maps/sun ) (지도를 보며 '제주 구엄리 돌염전' 위치로 직접 이동 필요)


▶ 촬영 Tip
- 늦가을~겨울~초봄까지 제주도를 출사/여행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구엄리 돌염전 일몰 촬영 사진들에서 신엄리 해안 안쪽으로 일몰 해가 위치하는 사진들이 많은 편입니다. 위의 해 위치 등을 참고하여 가능한 신엄리 해안 안쪽으로 일몰 해가 위치하지 않는 시기에 촬영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단, 신엄리 해안 안쪽으로 일몰 해가 위치하더라도 돌염전 내에 고인 바닷물에 낙조 하늘을 반영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구엄리 돌염전 일몰은 돌염전 내에 바닷물이 고여 있는 상태에서 낙조 하늘의 반영을 촬영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돌염전 내에 바닷물이 고여 있는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근의 다른 촬영을 하러갈 때 잠시 들러 바닷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확인한 후 일몰 촬영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파도가 높게 치거나 비가 온 후 몇일 간은 돌염전 내에 바닷물 또는 빗물이 고여 있게 됩니다.

 

- 일몰 무렵에 바람이 잔잔하고, 파도가 치지 않는 상태에서는 돌염전 내의 바닷물이 잔잔한 상태를 유지하며, 일몰 무렵의 낙조 하늘의 반영을 나타내기가 더 유리합니다. 일몰 이후의 매직아워 때에도 낙조 하늘 빛을 이용한 반영 촬영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