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서울 세계불꽃축제 촬영포인트 설명' 글을 올린 것이 2007년이었으니, 벌써 12여년이 지났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서울 세계불꽃축제를 관람하였기에 촬영포인트에 대해서는 각자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예전 글이지만 홈페이지 링크가 틀린 부분 등 내용을 조금 수정하여 올립니다. 글을 게시한 후 수정할 부분이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계속적으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20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일은 10월 5일(토)입니다.

==========


위 사진의 불꽃 발사 바지선의 위치에 따라 촬영포인트가 조금씩 변할 수는 있지만, 1회 축제때부터 거의 비슷한 곳에서 발사를 하였기 때문에 촬영포인트들의 변화가 조금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조금 일찍 해당 촬영포인트 부근으로 간 후 불꽃 발사 바지선의 위치와 63빌딩이 적절히 조화가 되는 곳을 미리 탐색해야 합니다. 바지선이 63빌딩과 너무 가까우면 불꽃과 63빌딩이 서로 겹치기 때문에 조금 혼잡한 느낌이 듭니다. 적절히 떨어진 상태의 위치를 미리 찾으시기 바랍니다. (G1, G2 포인트의 경우)

각 포인트별 사진들로 함께 설명한 사진이 있으면 좋겠지만, 저도 거의 대부분 G1, G2 포인트에서만 촬영을 하였기 때문에 해당 포인트의 사진들을 모두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검색후 해당 포인트에서 촬영이 된 사진들을 검색하여 홈페이지 또는 관련 사진들의 링크를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 A 포인트 
- 공연 관람과 함께 초광각 또는 어안렌즈를 이용하여 머리 위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듯한 느낌의 불꽃놀이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관람이 목적일 경우 가장 효율적인 곳이라 생각됩니다.


* B 포인트 
- 63빌딩과 그 왼쪽 건물, 그리고 불꽃, 원효대교를 수평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 C 포인트
- 출입이 통제되는 곳이라 진입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혹시 진입이 가능할 경우에 한하여 B 포인트와 유사하지만, 불꽃의 하단에 한강철교를 배치한 후 촬영 가능하며, 불꽃 반영은 기대하지 못합니다. 2017년 문화복합공간으로 노들섬 공사가 시작되어 2019년 9월 28일 개장될 예정입니다. 이후 C 포인트 출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D 포인트 (추천하지 않습니다.)
- 원효대교와 한강대교 다리 위에서의 촬영은 반영 등에 유리하지만, 장노출시 버스 등이 지나갈 때 흔들릴 가능성이 높이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포인트입니다. 지도상에서는 포인트로 표시했지만,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단, ISO를 높여서 장노출이 아닌 일반 촬영시에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강대교에서 63빌딩을 바라볼 때 일몰 촬영이 가능하므로 불꽃놀이가 시작되기 이전에 일몰 촬영을 먼저 진행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노들섬까지 차량(버스 정류장)으로 이동하여 일몰 촬영후, 차량(버스 등)으로 목적지까지 이동하면 됩니다.


* E 포인트 (추천하지 않습니다.)
- 가족과 연인들이 차량을 이용하여 왔을 경우 유리한 포인트입니다. 주차장 바로 옆에서 보기 때문에 차량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관람객이 별로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이촌역(4호선)과 가깝기 때문에 지하철로 방문시 유리합니다. 사진 촬영시에는 한강철교와 한강대교, 노들섬이 가로 막기 때문에 그리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 F 포인트 
- B 포인트보다는 조금 좁겠지만, 63빌딩과 그 옆 빌딩, 불꽃놀이를 함께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한강 철교가 사진 하단에 자리 잡기 때문에 조금 답답할 수 있지만, 한적하게 색다른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 G1 포인트
- 일명 한강철교 포인트로 불리우고 있을 정도로 가장 유명한 포인트입니다. 63빌딩과 불꽃 두 가지만을 집중해서 화각에 담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하면서도 집중이 가능합니다. 주변에 다른 불필요한 요소들이 없기 때문에 다중 촬영을 통해 여러 개의 불꽃을 함께 담으면 장대하고 웅장한 느낌의 불꽃 연출이 가능합니다.


* G2 포인트
- 일명 원효대교 포인트로 불리우며, G1 포인트 다음으로 사진가들이 많이 몰리는 곳입니다. 63빌딩 측면을 정면에서 바라보고, 바로 그 옆에 불꽃이 위치하기 때문에 수직방향으로 가장 단순화된 구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 G1, G2 포인트가 거의 대부분의 사진가들이 모이는 곳이므로 가장 혼잡하고 자리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공모전 등에서 가장 많은 사진들이 입상/입선한 곳이기도 합니다.


* H 포인트
- 인터넷 검색을 통해 몇번 본 적이 있었는데, 원효대교의 야경과 함께 63빌딩, 불꽃놀이를 함께 촬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원효대교의 야경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서 불꽃을 걸쳐 63빌딩까지 향하므로 시선을 이끌어 나가기 유리한 곳입니다. 불놀이 닷컴의 2005년 공모전 은상작이 이 곳에서 촬영된 화각입니다.


* 기타 포인트
날씨가 맑아 시계가 20여km 이상 확보가 된다면 서울 야경과 함께 불꽃놀이를 함께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과는 다른 화각을 찾아서 색다른 촬영을 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남산
- 남한산성 포인트
- 그외, 63빌딩과 불꽃놀이가 보일만한 높은 빌딩의 옥상 등


* 참고사항
. 불꽃놀이 행사 당일 저녁에는 제법 쌀쌀할 것 같습니다. 꼭 방한피 등 걸칠수 있는 옷 한두벌을 미리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혹시 음식을 시킬 예정이라면 가로등 번호(가로등을 잘 보시면 번호가 써 있습니다.)를 이야기하면 해당 가로등 번호 위치로 배달이 됩니다. 자신의 삼각대 등을 거치한 위치를 기억할 때도 가로등 번호를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너무 많은 사람들 때문에 저도 제 자리를 못 찾을 뻔한 적이 있었습니다.)

 

Posted by 쉼터 출사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